조상님 묘지는 어떻게 관리하고 계신가요? 오랜만에 성묘를 가면  관리가 잘된 묘지도 있고, 잡초가 무성하게 자란 잔디로인해 안타까운 묘지들도 있습니다. 110번 "산림조합 묘지관리 대행 서비스"와 "묘지관리방법"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림조합 묘지관리 대행 서비스란?

민족 고유의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사정상 고향을 찾지 못하거나 시간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산림조합에서 묘지의 복구와 벌초 등을 대행해 주는 훼손된 묘지관리대행 서비스를 말합니다.


 산림조합 묘지관리 대행 서비스에 대해서 더 알고싶어요.

산림조합중앙회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명절이 다가옴에 따라  각 시·군 산림조합에 묘지관리 대행서비스에 대한 문의전화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산림조합의 묘지관리 대행서비스는 지난해에 2만여 기의 묘소를 관리해 주었습니다. 또한 벌초뿐 아니라 봉분보수, 묘역주변 나무 및 잔디심기, 훼손된 묘지 복구 등 묘지관리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며, 개인묘소 뿐 아니라 문중의 선산, 종교단체의 집단묘지까지 관리해줍니다.

 

 묘지관리 했다는걸 어떻게 알죠?

묘지관리 작업내용은 작업 전·후 사진을 찍어 계약자에게 보내주므로 현장에서 확인을 하지 않아도 묘지관리나 보수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그밖에 묘지가 있는 산의 나무심기 및 숲 가꾸기도 대행해 준다.

 

 묘지관리대행 신청방법

묘지관리대행 신청은 묘지가 위치한 시·군 산림조합에 전화·서신·방문 등의 방법으로 문의한 후 본인 또는 대리인이 관리할 묘지에 조합직원과 동행하여 확인한 다음 벌초, 잔디보수, 나무심기 등 관리계획을 협의하여 계약을 하면 된다.

♣ 문의 : 산림조합중앙회 회원지원부 (☎ 02-3434-7203)

 


 비용이 많이나올까 부담됩니다.

묘지관리 벌초 대행비용은 20㎡ 기준 묘지 1기당 약 6만원 정도이며, 묘지위치, 묘역면적, 작업내용 등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해당 산림조합과 협의를 통해 결정하면 됩니다.


 직접 묘지관리하는 Tip

잔디관리

잔디는 햇볕을 좋아하며 그늘이 지면 잔디의 생육이 불량해지고 그 빈자리는 잡초가 자리를 채웁니다. 그 늘지게 만드는 나무는 가지치기나 잡목제거를 통해 바람과 빛이 들어올수 있도록 해주세요

잡초관리

뽑아주거나 적절하게 제초제를 사용할수 있어요 일변에 두세번 잡초를 뽑아주고, 조성초기  특히 거름진 땅에 조성된 묘지는 잡초가 많이 나므로 자주 뽑아주고, 잡초발아를 억제하는 제초제를 적절히 사용할수 있습니다.

서릿발 관리

묘지조성 초기가을 늦겨울이나 이른봄 서릿발은 잔디를 위로 밀어올려 고사 시키기도 합니다. 보이는 데로 잘 밟아주면 됩니다.

병행관리

묘지의 잔디는 집약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병해가 거의없어요 메마르고 가물어서 죽는 경우, 기름진 흙에서 벌초를 못해 잔디가 떠서 죽는 경우 조성초기 서릿발이 밀어올려 말라죽은 경우 관리없이 반복되는 별초로 잔디가 허약해져 병해가 올수 있습니다.

벌초

벌초를 통해 잔디를 베어냅니다.

묘지조경

경관에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관리 형편에 맞는수종선택이 필요합니다.

묘지숲

봉분과 주변의 공간을 최소한 남겨주고 주변환경에 자연스럽게 동화될수 있도록 조성하여야합니다.

※  안전보호구는 꼭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 

 

 

출 처 : 산림조합중앙회

원본글 : http://www.nfcf.or.kr/forest/user.tdf?a=user.board.BoardApp&c=2002&board_id=GPB_NEWS&mc=KOR_CYB_NEWS_BNS&seq=627

 

아래의 배너를 클릭하시면 바로가기가 됩니다~오케이2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