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명절 추석, 자주 만나지 못했던 가족과 친지를 만날 기대로 많이 설레이는 분들도 계시지만, 반대로 많은 가족들의 뒤치닥거리와 음식장만 등으로 명절 전부터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시는 분들도 있으실것 같습니다.  110번에서 명절 스트레스 ,명절증후군에 대하여 준비했습니다, 이번추석은 설레임은 두배로 스트레스는 반으로 줄인 풍성한 명절이 되세요~

 

 

명절증후군이군이란?

명절때 받는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해 명절 전.후로 정신적 또는 육체적으로  그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예전엔 '명절증후군'은 주로 주부들에게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남편, 시부모님, 아이등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나타납니다.

 

 명절증후군은 더이상 주부들만의 휴유증이 아닙니다!!!

명절증후군은 명절을 준비하느랴 고생하는 주부들에게만 해당되며 주부들만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남편은 남편대로, 아이는 아이대로, 부모님은 부모님대로 모두의 수투뤠쓰!!   

남편은 꽉 막힌 도로를 장시간 않아서 운전하며 가족들의 안전또한 책임져야하며, 음식준비와 가족들 뒤치닥 거리에 지친, 아내의 눈치를 봐야 하고, 아이는 아이대로 장시간 차를 타고가야하며, 너무 많은 명절음식에 배앓이를 하기도 하죠~ 부모님은 가족들이 떠난후 빈자리로 인해 많은 외로움과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결혼 및 취직을 못해 눈치보는 사람들, 사이가 좋지 않아 기분좋은 명절날 싸움이 일어난 친척들, 여러가지로 오는 스트레스는 명절 전부터 시작해 명절이 끝난 후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휴유증으로 남게 됩니다.


 

 명절 스트레스 줄이는 노하우

첫째, 주부의 스트레스!! 음식준비, 미리미리 계획하고 서로서로 분담하기!!  


명절은 준비부터 마무리까지 많은 시간과 노동이 필요합니다. 많은 가족들이 모이는 만큼 도착 시간과 출발 시간역시 제각각이며 그만큼 노동의 결과도 다르기 마련입니다.

 일찍 도착한 가족은 일찍 도착한대로 늦게 도착한 가족은 늦게 도착한대로 서로 눈치를 보거나 스트레스받기 마련이죠~ 가족이라는 이유로 명절이라는 이유로 서로에게 받는 스트레스를 말로 표현하지 못하고 속앓이를 하게되는 경우가 다반사 인데요,

명절때 음식장만과 음식준비, 그리고 청소와 아이돌보기등 서로의 일을 미리 계획하고 분담하는등 많은 대화를 통해 서로의 입장을 먼저 고려한다면 조금더 풍성한 명절이 되겠죠??

 

 

둘째, 남자들의 일 분담


가족이라는 아름다운 이름으로 모인 명절 며느리와 아내, 그리고 엄마라는 이름으로 여러가지 직업을 가진듯 많을 일들을 해내며 지쳐가는 모습과 반대로 아들과 남자라는 이름으로 장거리 운전등의 핑게로 TV시청과 낮잠, 그리고 음식만 주워먹으며 여러가지 오락거리를 찾아 휴식만 취하는 남편들의 모습에 아내들은 더욱더 지치기도 합니다. 

가족이라는 아름다운 이름에 걸맞도록 서로의 일을 조금더 분담하고 서로를 조금더 배려한다면 더욱더 마음이 따듯한 추석이 될것 같습니다. 물론 장시간 운전에 지친 남편들을 위해 아내들도 조금더 넓은 마음으로 남편을 배려해야겠죠? 서로에게 위로가 될수 있는 따듯한 말과 조금더 배려하는 마음으로 일을 분담하여 더욱 따뜻한 추석이 되시길 바랍니다.

 

 

셋째, 꽉 막힌 고속도로 즐기며 가기


명절이면 언제나 교통체증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동반됩니다. 꽉 막힌 고속도로 즐기며 가는방법 없을까요? 가장 덜 막히는 시간대로 정해서 집으로 향하면 좋겠지만, 직장 생활과 여러가지 이유로 가장 막히는 고속도로를 거북이처럼 느릿느릿 가야할때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줄일수 있는방법! 고속도로 맛집 투어는 어떻습니까?^-^ 집으로 가는길에 있는 고속도로 휴게소중 가장 맛있는집들을 골라 찾아가는 조금은 특별한 이벤트와 교통체증으로 짜증이날때면 가족들의 추억이 담긴 음악들을 미리 준비해 들으시는것은 어떨까요? 너무나 바쁜시대에 사는 지금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그만큼 줄어들었습니다. 차막힘을 핑게로 그동안 못했던 이야기도 나누고, 맛있는 음식과 음악을 즐기며 즐거운 고향길이 되시길 바랍니다.

 

 

넷째, 다같이 모인자리 곤란한 질문보단, 칭찬과 따뜻한말로 서로에게 힘을~


가족이니깐, 친척이니깐, 괜찮겠지? 라는 마음으로 대수롭지 않게 내뱉은 질문에 상처가되기도 하고 명절내내 시무룩해 지기도합니다. 결혼이나 취직, 또는 출산에 관한 예민한 문제는 사람들이 모두모인 명절엔 피해주세요! 만나지 못했던 시간 동안 있었던 좋은 일들을 얘기하며 따뜻한말과 칭찬으로 서로에게 힘이 되는 명절이 되시길 바랍니다.

 

 

 

다섯째, 적당한 음식 섭취와 안전수칙 숙지 및 상비약 챙기기


명절음식은 풍성하지만 열량이높고 기름지기 때문에 과식을 하게되면 위/장에 무리를 주어 배탈이 나기 쉽습니다. 또한 무리한 이동으로 인하여 면역성이 약한 아이들은 감기나 몸살로 고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산으로 벌초하러 갔다가 벌에 소이거나 뱀에 물리거나 낫에 베이는 등 크고 작은 사고가 일어날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과식은 자제 하시고 혹시 모를 응급상황에 대비해 상비약을 꼼꼼히준비하시고, 안전수칙을 바르게 숙지하시어 사고를 예방하는 건강한 명절이 되시길 바랍니다.

 *혹시 모를 응급 상황을 대비해 응급의료센터(1339) 번호와 정부민원안내콜센터(110) 번호를 꼭 기억해 두도록 합니다*

 

 

 

여섯째, 간단한 운동으로 중간중간 몸풀기


명절 연휴 기간에는 장거리 이동과 운전, 그리고  음식준비 상차리기 등으로 몸에 피로가 누적되어 그때그때 피로를 풀어주지 않으면 연휴가 끝나고 난뒤 근육통과 몸살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간단한 스트레칭 동작이나 운동을 익혀두어 근육이 뭉치거나 아플때 간단한 스트레칭과 운동으로 연휴 내내 쌓이는 피로를 조금씩 풀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랫동안 같은 동작을 반복해야 하는경우 30분간격으로 스트레칭이나 간단한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주시고, 오랫동안 서서 일을 하는경우 가장 바른자세로 등을 피고 바닥에 푹신한 매트리스로 발목에 무리를 덜주는게 좋습니다.바닥에서 하는일등은 방석을 준비해 골반에 무리가 덜 가도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동작과 바른 습관으로덜 피곤한 명절이 되시길 바랍니다.

 

 

 

일곱째, 연휴가 끝나면 충분한 휴식시간 갖기


연휴가 끝나면 바로 일상생활로 돌아오기보다는 하루정도 충분한 휴식시간을 갖으시길 추천합니다.연휴 마지막날이면 더욱 좋겠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그주 주말이라도 가족이 상의하여 아무것도 하지않는 날을 정해 남편과 아내에게 각각 충분한 휴식시간을 주어 그동안 쌓인 피로를 풀고 ,가족들이 떠난 빈자리를 보며 허전함을 느끼고 외로워하는 부모님을 위해 조금더 자주 안부전화를 하는건 어떨까요?  이번 추석은 명절 증후군 보다는 땃뜻한 마음과 온정으로 풍성한 명절이 되시길 바랍니다.

 

 

 

 

 

 

바로가기를 클릭해주세요~감사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