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 불은 우리 생활속에 꼭 필요한 도구이자  재산과 생명 모두를 앗아갈수 있는 무서운 존재이기 때문에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많은 화재사고와 방화로 인한 범죄등으로 사람들의 목숨과 재산을 앗아가는 등 사회의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는데요 단숨에, 모든걸 삼켜버리는 무서운 존재 화재는 예방이 최선입니다. 화재에 대한 예방법과 대처법 110번에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건물화재 이렇게 예방합니다  !!

○ 자택에 불필요한 가연물 (헌옷, 신문폐지 등) 을 쌓아놓지 않습니다.
○ 인화성 액체 (알코올, 휘발유 등) 나 인화성 기체 (부탄가스) 를 함부로 놓지 않습니다.
○ 카펫의 밑면이나 장롱 뒤편 등의 보이지 않는 곳에 전선을 늘어뜨리지 않습니다.
○ 어린이의 손이 닿거나 쉽게 사용 가능한 곳에 라이터나 성냥갑을 두지 않습니다.
○ 가스불 위에 요리를 올려놓고, 내버려둔 채 주방을 장시간 비우지 않습니다.
○ 집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맙시다. 담배를 피운다면 담배를 피우다 깜박 졸 수 있는 침대나 이불 주위에서는 피우지 말고, 될 수 있으면 큰 재떨이를 사용합니다.
○ 소화기 사용법을 숙지하고 눈에 잘 띄는곳에 둡니다. 소화기도 정기적으로 이상이 없는지 점검합니다.

 

 

 고층아파트 화재는 이렇게 예방하세요~

○ 이웃으로 통하는 발코니 비상문 또는 비상 칸막이벽이 있는지 확인하고, 비상시 통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가구를 놓지 않습니다.
○ 피난계단이 연기에 오염되는 경우를 대비하여 연기를 피해 공기를 마실 수 있는 발코니 창문을 염두에 둡니다.
○ 발코니를 확장하여 창문의 개방이 어려운 주상복합 고층아파트에서는 현관문을 통하여 연기의 확산이 예상되므로 연기 침투를 막을 수 있는 안전구역 (밀폐 가능한 작은방 등) 이 필요합니다.

 

 고층건물(사무실)에서는 이렇게 예방하세요

○ 대피훈련을 정기적으로 참여하여 화재 발생시 탈출 가능한 통로를 숙지합니다.
○ 지정된 장소에서만 담배를 피웁니다.
○ 담뱃불은 꼭 끄고, 확인 후 버립니다.
○ 전기기구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거나 이상한 냄새가 나면 즉시, 전기를 차단하고 전문가를 불러 점검을 받습니다.
○ 전기코드가 부분적으로 끊어지거나 피복이 벗겨졌으면 반드시 교체합니다.
○ 바닥이나 벽으로 연장한 전선은 파손되지 않도록 보호하고, 전기 용량에 맞는 전선을 사용합니다.
○ 전열기는 벽이나 탈 수 있는 물품 주위에 두지 않습니다.
○ 전기기구 관리 담당자를 반드시 지정하여 퇴근할 때에는 사용하지 않는 전기기구의 코드를 뽑도록 하고 매일 전기기구를 확인하도록 합니다.
○ 비상구에는 빈 박스, 쓰레기 등 탈 수 있는 물건을 두지않습니다.

 

 

 다중이용업소(레스토랑, 노래방, PC방 등) 이용 때는 미리 확인하세요!

○ 미로형의 통로로 건축이 된 건물은 유사시 대피에 어려움이 많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하층 건물중 지하층 출입구가 1개소인 건물은 유사시 대피에 어려움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용 전에 출입구 이외에 비상구의 위치를 미리 확인하고,  비상구가 개방되어 안전하게 지상으로 연결되는지 확인합니다.

 

 단락(합선) 이렇게 예방합니다.

○ 퓨즈나 과전류 차단기는 반드시 정격용량 제품을 사용합니다. 
○ 용량에 적합한 규격 전선을 사용하고, 노후 되었거나 손상된 전선은 새 전선으로 교체합니다. 
○ 스위치, 분전함 등의 내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전기가 통할 수 있는 물질이나 가연성 물질 등을 제거합니다. 
○ 천장 등 보이지 않는 장소에 시설된 전선에 대해서도 수시로 점검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합니다. 
○ 배선은 가능한 보호관을 사용하고 열이나 외부 충격 등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 못이나 스테이플러(종이찍개)로 전선을 고정하지 않도록 합니다. 
○ 바닥이나 문틀을 통과하는 전선이 손상되지 않도록 배관 등으로 보호합니다.

 

 누전 이렇게 예방합니다.

○ 건물이나 대용량 전기기구에는 회로를 분류하여 회로별로 누전차단기를 설치합니다.
○ 배선의 피복손상 여부를 수시로 확인합니다.
○ 전선이 금속체나 젖은 구조물에 직접 접촉되지 않도록 배선해야 합니다.

 

 전기 스파크 이렇게 예방합니다.

○ 각종 전기기기는 사용 후에 반드시 플러그를 뽑아 둡니다.
○ 정전이 되면 플러그를 뽑거나 스위치를 꺼둡니다. 
○ 배전반 내의 먼지, 금속가루 등 분진을 제거합니다. 
○ 밀가루, 톱밥, 섬유 먼지 등 가연성 분진이 많이 발생하는 장소에서는 수시로 청소를 하여 분진이 쌓이지 않도록 합니다.
○ 분전함 등 전기시설 부근에는 가구, 위험물, 기타 가연물은 두지 않습니다. 
○ 한 콘센트에 여러 개의 플러그를 꽂아 사용하는 문어발식 콘센트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전기 기기의 전기용량 및 전압에 적합한 규격전선을 사용합니다.

 

 

 

 

 화재 발생시 이렇게 대피하세요

○ 불을 발견하면 ‘불이야’ 하고 큰소리로 외쳐서 다른 사람에게 알립니다. 
○ 화재경보 비상벨을 누릅니다. 
○ 엘리베이터는 절대 이용하지 않도록 하며 계단을 이용합니다. 
○ 아래층으로 대피할 수 없는 때에는 옥상으로 대피합니다. 
○ 낮은 자세로 안내원의 안내를 따라 대피합니다. 
○ 불길 속을 통과할 때에는 물에 적신 담요나 수건 등으로 몸과 얼굴을 감싸야 합니다.
○ 방문을 열기 전에 문을 손등으로 대어보거나, 손잡이를 만져보고, 뜨겁지 않으면 문을 조심스럽게 열고 밖으로 나갑니다. 그러나 손잡이가 뜨거우면 문을 열지 말고 다른 길을 찾습니다.

 

 만일 대피한 경우에는 이렇게 하세요

○ 바람이 불어오는 쪽에서 구조를 기다립니다. 
○ 밖으로 나온 뒤에는 절대 안으로 들어가면 안됩니다.
○ 옷에 불이 붙었을 경우는 두 손으로 눈과 입을 가리고 바닥에서 뒹굴어 주세요

 

 연기가 많을경우 주의사항입니다.

○ 연기가 방안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문틈을 옷이나 이불로 막읍시다(물을 적시면 더욱 좋습니다). 
○ 연기 층 아래에는 맑은 공기층이 있습니다.
○ 연기가 많은 곳에서는 팔과 무릎으로 기어서 이동하되 배를 바닥에 대고 가지 않도록 합시다.
○ 한 손으로는 코와 입을 젖은 수건 등으로 막아 연기가 폐에 들어가지 않도록 합시다.

 

 화재 발생시 이렇게 신고하세요

○ 침착하게 119로 전화해 불이 난 것을 말합니다. 
○ 화재의 내용을 침착하게 화재발생장소, 주요건축물, 화재의 종류 등을 상세하게 설명합니다.(우리 집 주방에 불이 났어요. 2층 집이에요).
○ 주소를 알려 줍니다 (○○구 ○○동 ○○○번지예요 / ○○초등학교 뒤쪽이에요). 소방서에서 알았다고 할 때까지 전화를 끊지 않습니다. 
○ 공중전화는 빨간색 긴급통화 버튼을 누르면 돈을 넣지 않아도 긴급신고(119, 112 등)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 휴대전화는 사용 제한된 전화나 개통이 안 된 전화도 긴급신고가 가능합니다. 
○ 119는 화재신고는 물론 인명구조, 응급환자이송 등을 요청하는 번호입니다. 장난전화를 하지 맙시다.

 

 지하철 화재 발생시 이렇게 대피하세요

○ 노약자·장애인석 옆에 있는 비상버튼을 눌러 승무원과 연락합니다. 
○ 여유가 있다면 객차마다 2개씩 비치된 소화기를 이용하여 불을 끕니다. 
○ 출입문이 열리지 않으면 비상용 망치를 이용하여 유리창을 깨고, 망치가 없으면 소화기로 유리창을 깹니다.
○ 코와 입을 수건, 티슈, 옷소매 등으로 막고 비상구로 신속히 대피합니다. 
○ 정전 시에는 대피유도 등을 따라 출구로 나가고, 유도등이 보이지 않을 때는 벽을 짚으면서 나가거나 시각장애인 안내용 보도블록을 따라 나갑니다. 
○ 지상으로 대피가 여의치 않을 때는 전동차 진행방향 터널로 대피합니다. 
○ 가능하다면 소화전을 이용하여 불을 끕니다.
 

지하철 문 수동으로 여는 요령입니다.
1. 출입문 쪽 의자 옆의 아래에 있는 조그만 뚜껑을 여세요.
2. 뚜껑 속의 비상 코크를 잡아당기고, 공기 빠지는 소리가 멈출 때까지 3~10초간 기다립니다.
3. 공기가 빠진 후 손으로 출입문을 여세요.

 

 지하상가에서 화재발생시 이렇게 대피하세요
 
○ 화재가 발생하면 먼저 화재경보기를 누르고, 소방서에 바로 신고합시다. 
○ 지하상가 구조상 방향감각을 상실할 수 있으니 절대 침착하고 혼란에 휩쓸리지도 맙시다. 
○ 대부분 양방향과 측면에 비상구가 있으니 우왕좌왕 하지 말고 한 방향을 택하여 대피합시다.
○ 화재가 발생한 반대쪽, 공기가 유입되는 방향으로 대피합시다. 
○ 연기·열기가 급속하게 확산할 수 있으니 재빨리 피난합시다.

 

 고층건물에서 화재 발생시 이렇게 대피하세요

○ 화재가 발생하면 먼저 화재경보기를 누르고, 소방서에 바로 신고합시다.
○ 화재가 발생한 사무실에서 탈출할 때에는 문을 반드시 닫고 나와야 하며 탈출하면서 열린 문이 있으면 모두 닫읍시다.
○ 연기가 가득한 장소를 지날 때에는 최대한 낮은 자세로 대피합시다.
○ 닫힌 문을 열 때에는 손등으로 문의 온도를 확인하고 뜨거우면 절대로 열지 말고 다른 비상통로를 이용합시다.
○ 건물 밖으로 빠져나오면 건물에서 떨어진 안전한 장소로 이동하여 모든 인원이 탈출하였는지 확인합시다.
○ 대피하지 못한 사람이 있을 때는 즉시, 소방대원에게 인원수와 마지막으로 확인된 위치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 탈출한 경우에는 절대로 다시 화재 건물로 들어가지 맙시다.
○ 건물 밖으로 대피하지 못하면 밖으로 통하는 창문이 있는 방으로 들어가서 구조를 기다립시다.
○ 방안으로 연기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문틈을 커튼 등으로 막고, 주위에 물이 있으면 옷에 물을 적셔 입과 코를 막고 호흡을 합시다.
○ 전화가 있다면 119로 전화하여 자신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립시다.
○ 엘리베이터는 절대 이용하지 맙시다.
○ 특히, 장애인과 같이 혼자 대피하기 어려운 사람에게 비상시 도움을 줄 동료를 반드시 지정해 둡시다.

 

  

 

 

 

출처:소방방재청

원본글:http://www.nema.go.kr/nema_cms_iba/show_nema/show_contents.jsp?tab_no=0&add_no=72&check_the_num=72&check_the_code=1&check_up_num=61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