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세 이상 연금수급자가 급히 생활자금이 필요할 경우 국민연금공단을 통해 낮은 이자로 긴급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는데요. 바로 '국민연금 실버론' 입니다. 지난 10월부터 대부 신청 시 연대보증과 보증수수료가 폐지되면서 이용자의 편의가 크게 개선됐다고 합니다. 굿도우미와 함께 국민연금 실버론!  알아보도록 할까요?




  국민연금 실버론이란?

 2012년 5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연금공단의 노후 긴급자금 대부 사업으로 만 60세 이상의 어르신들이 어려운 상황이 갑자기 닥쳐왔을 때, 잘 극복하고 안정된 노후 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리는 따뜻한 서민금융입니다. 3년간 (2012~2014) 900억원의 예산으로 진행되는 한정 사업으로 사업 연장에 대해서 많은 논의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실버론을 시행하게 된 도입 배경

금융기관의 대출제도를 이용하게 될 경우 신용 상태나 재산의 유무, 소득의 크기에 따라 대부 요건이 달라지는데요. 은퇴 후 소득이 단절된 어르신의 경우는 갑자기 긴급자금이 필요한 경우 소액이라 하더라도 마련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금융기관의 대출 역시 고금리라 부담이 커집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국민연금 공단에서 낮은 금리의 국민연금 실버론을 마련하였습니다.

 



 국민연금 실버론 대부자격과 한도는?

대부자격 : 국내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의 국민연금 수급자 (연금 보험료를 10년 이상 납부)
대부용도 : 전·월세 자금, 의료비, 배우자 장례비, 재해복구비 용도의 긴급한 생활 안정자금
대부한도 : 연간 연금 수령액의 2배이내, 최고 500만 원 (이자 연 3.22%)
상환기간 : 최장 5년 이내, 원금 균등 분할 상환
(신청 시, 연금액에서 상환 원리금 공제 가능)


 

 

 국민연금 실버론의 대상이 국민연금 수급자 중 60세 이상이고 5백만 원 한도인데 나이와 한도제한을 둔 특별한 이유는?

60세의 나이와 대부 한도를 500만 원으로 정한 이유는 60세까지는 경제활동을 하며 국민연금으로 보면 보험료를 내는 대상이기 때문에 신용금융과 서민금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09년 사회 조사결과 60세 이상의 67.4%가 갑자기 목돈이 필요할 경우 빌릴 때가 마땅치 않다는 조사 결과를 고려 하여 만 60세 이상으로 정하였으며, 연금을 받는 분들이 이용하시는 금융이기 때문에 금액에서 2분의 1 정도는 금리를 값고 나머지 반 정도로 생활비로 쓸 수 있도록 하며, 조사결과 60세 이상의 대부자 대부분의 사람이 400~500만 원 정도가 급하게 필요하다고 조사되어 대출 한도를 500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국민연금 실버론, 연대보증·보증수수료 제도 개선은?

 대출의 문턱을 낮추고 경제적인 부담과 불편사항을 덜어 드리는 차원에서 지난 2013년 10월, 70세 이상 실버론 신청자 연대보증과 70세 미만 신청자 보증수수료를 폐지하였습니다.

 

 

 만약에 대출금 상환기간에 금액을 갚지 못할 경우가 발생한다면, 이럴 때는 어떻게 되나요?

대부자께서 원하신다면 연금을 받을 때 대부상환 원리금을 바로 공제하고 드리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대부금을 연체하시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연체하실 경우에는 연체이자 6.44% 적용되고 있으며, 조기상환 하실 경우 조기상환 수수료가 없어 부담이 적습니다.


 

 국민연금 실버론 시행 2년, 추진 현황은?

총 16,700명에게  656억 원을 대부하였습니다. 대부분 대부신청 2일 이내에 지급되었으며, 대부신청 용도로 전·월세자금 61%, 의료비 38%로 가장 많았습니다. 1인당 신청금액은 평균 4백만 원 선입니다.         

 

 

 

 

 국민연금 실버론 지원 사례

○ 대 상 : 노령연금수급자 김○○씨(73세)
○ 용 도 : 의료비
○ 신청금액 : 3,000,000원 내외
○ 지원(예정) 사례
  - 치아상태가 악화되어 치료를 받기 위해서 대출을 알아보던 차에 국민연금실버론 대출이 있다는 것을 듣고 지난 4월초에 공단을 방문해 대출 상담을 받던 중 연대보증인이 필요하다는 안내를 받음
  - 요즘 은행에서도 없어진 연대보증을 세우게 하여 치아치료를 받지 못하는 데 유감을 표시하여 충분한 설명 드려 이해를 구함
  - 오는 10월부터 연대보증제도가 폐지된다는 안내를 다시 드리자 실버론 대출을 받아 악화된 치아치료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고 고마워하심

 

 

 국민연금 실버론 신청 방법은?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해 주세요!!  (신분증, 대부 용도별 구비서류 지참)
- 의료비의 경우 진료비계산서·영수증
- 전·월세자금의 경우 전·월세계약서 구비

종합상담 국민연금 콜센터 국번없이 1355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정책브리핑 정책뉴스 (사회) ,  국민연금 보도자료

원본글 : http://www.korea.kr/policy/societyView.do?newsId=148770469 , http://www.nps.or.kr/jsppage/news/pr_news/pr_news_01.jsp?cmsId=press_kit&seq=12717&viewFlag=true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