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취업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시기입니다. 또는, 대학면접 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지요~? 아무리 이력서를 잘 작성해서 1차 관문을 통과했다. 하더라도 최종합격을 위해서는 꼭 넘어야 하는 벽! 바로 면접이지요! 대학에서도 추가점수로 인해 합격,불합격이 나오기도 합니다. 그동안의 노력을 평가받는 자리이자 취업(대학)의 마지막 단계여서 그 부담감이 막중하죠…. 그러하기에 준비할 것 도 많은데요 먼저,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잡아야 합니다. 이 막중한 부담감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고자 '굿민도우미'가 준비했습니다.^__^!!

 

 


 먼저 우리가 알아야 할것! 인사담당자가 우리의 자기소개서를 보는 시간은?


-
 바로 30초입니다. 10초 내로 60% 판가름난다는 사실! 자신의 몇 날 몇일을 고심해서 쓴 자기소개서를 10초 만에 판단한다니 열심히 준비해야겠지요?

 

 

 

 자기소개서 쓸 때 필요한 것은?

 

 
- 단원 나누어 쓰기(성장 과정, 경력, 비전 등)
- 눈에 띄는 타이틀로 시작하기(제목은 필수)
- 앞 3줄에 승부를 걸어야 합니다. (면접관님들은 보통 뒤까지 잘 읽지 않습니다.)
- 업무분야 & 지원회사와 관련된 내용을 반드시 명시!
- 정확한 맞춤법, 띄어쓰기 사용
- 사례 & 에피소드를 인용한 객관적, 구체적 자기 PR하기




 

 

 그럼 자소서(자기소개서)에 써서는 안되는 것은?

 


- 성장 과정
: 어디서 태어나 몇남 몇녀 중 몇째, ○○한 아버지, ○○한 어머니 밑에서 등 따분한 성장 과정

- 경력 : 아르바이트경험, 사회활동, 경력만 나열( 너무 길게 혹은 키워드만 나열하는 것 등)
- 성격 : 무난, 긍정적,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사람이 늘 많다 등 모두가 쓰는 성격
- 비전 : 들여보내 주기만 하면 열심히 하겠다! (수익 창출 계획 필요)

 

 

 

 그럼 어떤 식으로 써야 눈에 띌 수 있을까요?
 
- 직접적인 역량을 어필할 주요사건 & 핵심 개념 찾아 내어야 합니다.

  1. 자소서 주요 항목들(성장 과정, 학교생활, 장단점, 경력, 지원 동기)를 나누어 배치
    단, 성장 과정은 고등학교 이후로 쓸 것.
  2. 각 항복의 주요 에피소드 키워드에서 가지치기 형식으로 써봅니다.
  3. 입체적 가지치기로 핵심내용 정리(가장 적은 단어 수로, 가장 정확히, 가장 알기 쉽게)
※ 가지치기는 나뭇가지 일부를 자르고 다듬는 일로서, 가지, 눈, 뿌리와 같은 식물 일부를 선별하여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력서에 쓰여 있는 능력보다 더 중요할 수 있는 그 면접!

▣ 면접을 보기 전에 알아둬야 할 사항은 뭐가 있을까요??

- 면접 질문 대부분은 이력서와 자소서에서 나옵니다. (분석하기)
- 지원하는 업무에 대한 정확한 지식 알기
- 이력서상에 표기된 자신의 핸디캡을 체크(학정, 군 면제 여부, 영어점수, 관련 없는 자격증 등의 질문)
- 질문에 의한 답변을 만들어보기, 시나리오 만들어 보기
- 자신만의 개인기 개발
- 자신에게 어울리는 머리스타일, 옷색깔 찾기

 

 

 


 면접중 필요한 태도!

- 적극적, 성실함, 신뢰감 가는 모습.
- 실수나 핸디캡은 인정하는 태도.
- 별명, 회사 이미지, 지원업무 등을 활용한 자기소개.
-
열정적, 인상적인 마무리 한 문장.
- 자신감 있는 언어, 장점 어필.
- 경어 및 존칭어 확실히 사용하기.
- 마지막 하고 싶은 말 최후의 찬스 잡기!

 

 


 면접을 잘 보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일까요?

- 면접을 잘 보는 사람은 제한된 시간에 답변하면서 자신을 표현해야 하므로 질문의 의도를 잘 파악하고 적절한 어휘로 간결하면서도 논리적으로 대화합니다.  또한 분위기상 어쩔 수 없지만 상대적으로 덜 긴장하고 담담하고 여유 있게 자신을 표현합니다.  그 과정에서 언어적인 영역(표정, 몸짓, 분위기)에서 인간적인 매력을 풍깁니다.

"긴장하면 지는 거고 설레면 이기는 겁니다."

※ 위대한 탄생에서 심사위원 김태원이 한 말입니다.  오디션이 아니라 면접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겠습니다.  “설렌다는 것”은 “기대한다는 것” 나아가 “즐긴다는 것”인데 면접을 스트레스로 여기지 않고 즐길 수 있으려면 독서/신문읽기/글쓰기/다양한 체험 외에 다른 방법이 없을 듯 합니다. 

 


 함정 면접 공략법!


[함정 면접 공략법 1] 갑자기 면접을 끝내는 경우

이 면접은 대개 다음과 같은 패턴으로 진행됩니다. 면접관은 웃음기 하나 없는 무뚝뚝한 표정으로 꼿꼿이 앉아 있습니다. 그리고 유리잔 너머로 당신을 유심히 관찰하듯 살핍니다. 당신이 아무리 완벽하게 준비된 대답을 해도 그저 ‘음’ 소리만 낼 뿐이며, 당신은 면접이 그런대로 잘 진행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면접관의 까다로운 질문에 당신이 제법 대답을 잘했다고 생각하는 순간, 면접관은 갑자기 바인더를 탁 접고 인상을 씁니다. 그리고 팔짱을 끼면서 깊이 한숨을 내시고는 ‘아, 면접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제 면접이 끝났습니다.’라고 말합니다.

- 당신은 불안감에 떨면서 자리에서 일어납니다. 무슨 말을 잘못했을까? 면접관은 왜 기분이 상했을까? 당신이 이런저런 생각에 혼란스러워하며 쭈뼛거리는 사이 면접관은 아무 말 없이 당신을 문으로 안내합니다. 이런 함정 면접을 접하고 나면, 아무리 자신감이 엄치는 지원자라도 냉정을 유지하지 어렵습니다.

이런 면접을 하는 이유는 당신이 그러한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보이지 말아야 합니다. 오히려 침착하게 미소 지으면서 불러주어서 감사하다고 말하고 면접 장소에서 당당하게 걸어 나오면 됩니다.

 


[함정 면접 공략법 2] 계속해서 면접을 흐름을 끊는 경우

- 당신은 인사부 사무실에 앉아서 면접을 기다립니다. 그런데 무언가 이상한 낌새가 느낍니다. 면접관이 도통 당신의 말에 신경 쓰지 않는 것 거나, 계속 전화가 오고, 이것저것 적기도 하고, 심지어 휴대전화로 문자메시지도 보냅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누구나 생각을 이어가며 제대로 된 답변을 하기가 힘들죠! 물론 상대를 집중하게 만들기는 더 어렵습니다. 그런데 당신이 말을 멈출 때마다 면접관은 계속 말하라는 제스처를 보냅니다. 이 함정 면접은 지원자가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동시에 여러 일을 처리해야 하는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관찰하기 위해 고안된 것 입니다. 이런 함정 면접을 하는 회사는 주로 업무 속도나 의사 결정이 매우 빠른 곳입니다.

- 마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듯이 침착하게 주어진 질문에만 집중하고 성의껏 대답하세요. 면접관이 당신의 이야기를 듣고 있지 않는 것 같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하면 됩니다.

 

 

[함정 면접 공략법 3] 즉석에서 무엇을 해보라고 요구하는 경우

당신이 무난하게 면접을 치르고 있는 중에 면접관이 불쑥 불펜 하나를 내밀면서 “자, 지금 저한테 이 볼펜을 한 번 팔아보세요.”라고 말합니다. 당신은 예상치 못한 갑작스러운 요구에 당황하며 할 말을 잃는 게 당연하게 됩니다. 이 함정 면접은 후보자에게 예상치 못한 요구를 해서 고도의 스트레스를 주는 전략인 것인데요, 사실 이런 질문에 미리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1분 정도의 시간을 주고 요구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가상 시나리오를 만들어 연습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함정 면접 공략법 4] 역할이 다른 두 면접관이 함께 면접을 보는 경우

이 함정 면접은 두 사람이 팀을 이루어 면접하는 방식입니다. 한 사람은 친절하고 착한 역할을 하고, 다른 사람은 공격적이고 악한 역할을 맡습니다. 역할이 다른 면접관이 함께 참여하면 당신은 그 중 한 사람이 자신의 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좀 더 긴장을 풀고 편안하게 이야기하게 됩니다. 이 때, 불편하거나 곤란한 질문에도 자발적으로 대답하면 됩니다.

- 이런 함정 면접에서 중요한 것은 면접이 어떤 식으로 흘러가든 침착해야 한다는 것이며, 이것이 의도적인 함정 면접이든 아니든 간에 당신이 침착하게 준비한 대로 면접을 이끌어나가면 그들은 당신의 상황 대처 능력에 큰 점수를 줄 것입니다.

 

 

 

 

 

 면접 상황에 따른 중요한 요소 TIP

▶ 다대다 면접(제일 많이 보는 면접)
 - 타인의 답변을 경쳥하는 태도가 중요

토론면접(시사상식을 이용해 찬반으로 나눠 토론)
 - 토론내용, 토론자세, 대화스킬 평가, 그룹에 융화되는 모습

PT 면접
 - 시선처리, 손동작, 목소리가 중요합니다. 전문지식이 도움이됩니다.
 - 주어진 시간 내 결론 도출, 참신한 아이디어와 논리성.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고용노동부

원본글 : http://blog.naver.com/molab_suda?Redirect=Log&logNo=30141249342&from=postView

http://blog.naver.com/molab_suda?Redirect=Log&logNo=30107320722&from=postView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