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0 이외에, 01x 번호를 사용하시던 분은 미래창조과학부의 01X 한시적 번호이동 종료에 의해 이동통신사가 12월 2일(월)부터 01X→010 번호로 자동변환을 시작했는데요, 휴대전화를 이용한 각종 서비스나 콘텐츠, 어플리케이션의 원활한 이용과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를 위해 이용자의 능동적 대처가 필요합니다. 자동변환 대상자는 105.9만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또한 자동 번호변환이 불가해 대리점에 방문해야 되는 대상자도 6.1만명이나 되는데요, 번호가 바뀌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굿민도우미와 알아볼까요?  

 

 

 한시적 번호이동 제도란?

2004년 1월부터 현재까지 3G 이상의 서비스와 신규가입자 및 번호변경자에게는 010만 부여되고 있는데요, 3G서비스 이용의 확대를 위해 이용자가 2011년 1월부터 2013년말까지 예외적으로 01X번호 그대로 3G/LTE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수혜적 제도입니다. 

 

 갑자기 번호가 바뀌는 건가요?

이동통신사 내에서 ‘3G/LTE로의 한시적 번호이동’을 선택한 기존 2G 01X 이용자는 신청당시 변경될 010전환번호를 미리 부여받았으며, 사용자는 01X번호사용기간 종료시점(2013년말) 3개월 전부터 사업자의 010전환절차에 따라 010전환번호로의 변경을 사전에 동의하였습니다.

 

 SKT

 KT

 LGU+

 

 자동변환 대상자

 자동 번호변환 불가 대상자는

 76.9만명

 26.9만명

 8.2만명

 112.0만명

 105.9만명

 6.1만명

* SKT 76.9만명, KT 26.9만명, LGU+8.2만명 총 112.0만명 중 자동변환 대상자는 105.9만명, 자동 번호변환 불가 대상자는 6.1만명(대리점 방문 필요)(11.30일 기준)

 

 이동통신사에서 각 사이트별로 번호변경 처리를 하면 안되나요?

네, 그렇습니다. 이통사에서 각 사이트별로 번호변경 처리할 수 없는 이유는, 이통사가 개인별로 가입한 개별 서비스에 대해 알기 어렵고, 알게 되더라도 중요한 개인정보인 휴대전화번호를 이용자 동의 없이 임의로 서비스업체에 제공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월활한 서비스를 위해서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각종 서비스의 원활한 이용을 위해서는 번거로우시더라도 서비스 제공 업체, 기관이나 해당 사이트 등에 이용자가 직접 방문하여 010 번호로 개인정보를 변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변경 전 번호로 전화나 문자가 오면 받을 수 없는건가요?

아닙니다! 받을수 있습니다. 현재 이통사에서는 향후 1년 또는 2년간 ‘번호변경 안내서비스’를 활용하여 예전 번호로 전화나 문자가 오면 새 번호로 자동 연결해주고 있어 일부 서비스나 콘텐츠 이용에 대해서는 불편함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번호변경 안내서비스란?
010으로 번호변경 후, 01X로 착신시 변경된 010번호로 자동연결하고 발신자에게 번호변경 사실을 문자로 통보해줍니다.   [ 문자 안내 예 : “전화하신 01X-9876-54XX 번은 010-8876-54XX번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스마트 폰을 사용합니다. 메신져와 각종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서비스를 이동된 번호로 연동하여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되나요? 

번호를 기반으로 제공되는 메신저나 각종 어플리케이션, 디지털 음원․영화․e-북 등 콘텐츠 서비스 등에 대해서는 이용자가 관련 콘텐츠를 백업해 놓거나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여 이동전화 번호를 재등록, 재다운로드하는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은 서비스 제공업체 별로 이용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 등에 방문하여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 합니다.

[ 재등록 및 백업 등이 필요한 서비스 ]

 구  분

 내  용

 문의 연락처

 금융서비스

o 인터넷/스마트뱅킹 중요 거래(공인인증서 재발급, 300만원 이상 이체 거래 등)
o 전자금융사기 예방, 모바일뱅킹, 전자금융 이체시 전화승인
o 각종 통지서비스(입출금, 카드거래, 예․적금 당보대출과 해지 신청시 본인 확인) 등
→ 전화번호 업데이트 필요

 금융기관 별 홈페이지 및 대표전화

(국민) www.kbstar.com, 1588-9999
(우리) www.wooribank.com, 1599-5000
(신한) www.shinhan.com, 1599-8000
(하나) www.hanabank.com, 1599-1111

 국세청
(연말정산)

 o 연말정산 승인 관련
→ 전화번호 업데이트 필요

 (국세청) www.nts.go.kr, 126
   또는 www.taxsave.go.kr

 메신저

 o 카카오톡, 조인, 틱톡 등 전화번호를 기반 서비스 이용
→ 메신저 내용 백업 필요

해당 어플의 공지사항 참조
(11/29일 공지)

 어플리케이션
및 콘텐츠

 o 다운로드 받은 어플리케이션과 콘텐츠의 정상동작하지 않을 경우
→ 해당 사이트의 구매내역에서 정보이용료 재과금 없이 무료로 재 다운로드 가능
(Wi-Fi 망을 이용해야 무선데이터 이용료 무료)

 o (구글플레이 공통) play.google.com > 도움말 > 도움말센터 > 문의하기(이메일)
o (구글플레이 개별) 해당 어플리케이션 검색 > 개발사 홈페이지, 이메일 문의
o (앱스토어 공통) www.apple.com/kr > 고객지원 > iTunes > 지원 및 문의 > iTunes Store > 문의
o (앱스토어 개별) itunes.apple.com/kr > 해당 어플리케이션 검색 > 개발사 홈페이지, 이메일 문의
o (T스토어) www.tstore.co.kr, 1599-0011
o (올레마켓) market.olleh.com , 100
o (U+스토어) ozstore.uplus.co.kr, 1644-7000

 이통사

 o 그 외 각종 문의사항

(SKT) www.tworld.co.kr-공지사항
(KT) smartblog.olleh.com/420
(LGU+) www.uplus.co.kr-공지사항


 

 

자동전환 되지 않는 단말기 기종을 확인하세요!

자동전환이 되지 않는 단말을 가지고 있거나, OTA 적용 기간 중 해외로밍 또는 일시정지 등의 계획을 가진 이용자들은 반드시 미리 이통사 대리점이나 홈페이지, 고객센터를 통해 번호변경을 처리해야 합니다. 2013년 12월 31일까지 010으로 번호변경을 처리하지 않으면 2014년 1월 1일 0시 이후에 발신기능이 정지되기 때문입니다.

 

[ OTA 미지원 단말 ]

SKT

LGU+

구 분

모델명

팻네임

구 분

모델명

팻네임

1

IPHONE 3GS

아이폰3GS

 1

CANU-T1200

캔유10

2

IPHONE 4

아이폰4

 2

I-L1

바닐라  

3

LG-SU880

옵티머스EX

 3

IM-A690L

Mirach

4

태블릿(아이패드 류)

 

 4

IM-A720L

Vega Xpress

KT

 5

IM-A725L

Vega Xplus

구 분

모델명

팻네임

 6

IM-A780L

Vega Racer

1

A853

모토로라 모토쿼티

 7

IM-S315L

퀼트폰

2

AIP-08

아이폰 3G 8기가

 8

LG-LU1600

아이스크림폰2

3

AIP-R08

아이폰 3G 8기가(리퍼)

 9

LG-LU2100

레일라

4

ARC

소니 엑스페리아 아크

 10

LG-LU2300

Optimus Q

5

BOLD 9780

블랙베리 볼드 9780

 11

LG-LU2700

아이스크림폰3

6

BOLD 9900

블랙베리 볼드 9900

 12

LG-LU2700S

아이스크림폰3

7

MS500W

모토로라 레이져

 13

LG-LU3000

Optimus Mach

8

NOKIA-N5800

노키아 익스프레스뮤직

 14

LG-LU3100

Optimus Chic

9

RAY

소니 엑스페리아 RAY

 15

LG-LU3700

Optimus One

10

SK-800

SK 텔레텍 아우라폰

 16

LG-LU4300

롤리팝2

11 

SK-900

SK 텔레텍 아우라폰

 17

LG-LU4500

미니카페폰

12

SK-S100

SK 텔레텍 리액션폰

 18

LG-LU5400

PRADA 3.0

13

SK-S150

SK 텔레텍 Wynn 폰

 19

LG-LU6500

Optimus Q2

14

TORCH 9800

블랙베리 토치 9800

 20

LG-LU6800

Optimus Big

15

TOUCH_HD2

HTC Touch HD2

 21

LG-LU9400

MAXX폰

16

WILDFIRE

HTC 와일드파이어

 22

LG-LU9400W

MAXX폰

17

X10

소니 엑스페리아 X10

 23

SHW-A220L

노리폰

18

X10 MINI PRO

소니 엑스페리아 X10 Mini pro

 24

SHW-A280L

노리폰2

19

XT626

모토로라 더블비

 25

SHW-M130L

Galaxy U

20

XT720

 모토로라 모토로이

 26

SHW-M180L

Galaxy Tab

21

XT800W

모토로라 모토글램

 27

SHW-M220L

Galaxy Neo

22

ZN50

모토로라 락커폰

 28

SHW-M250L

Galaxy S2

32

SPH-W8350

매직홀

 29

SHW-M250LP

Galaxy S2

33

SPH-W9050

코비폰

 30

SHW-M340L

Galaxy MStyle

34

SPH-W9350

코비폴더폰

 31

SPH-M7350

옴니아2

※ 위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단말이라 할지라도 타사출시단말(예, KT용으로 출시된 단말을 SKT USIM을 통해 이용), 개인이 국립전파연구원에 별도로 인증을 받은 단말, 해외에서 직수입하여 사용하는 단말은 OTA 적용이 불가합니다.

 

 

전자금융사기 등에 대비하세요!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에서 사용하는 본인인증 SMS가 원활하게 자동연결되지 않을 경우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이용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전자금융사기 등에 대비하여 본인인증이 필요한 은행․카드․보험 서비스의 경우, 만일에 대비하여 새 전화번호를 해당 사이트에 업데이트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한 연말정산 등을 위해 국세청에 등록한 01X 번호가 010으로 변경된 경우에는 변경된 010 번호로 현금영수증을 등록하여야 앞으로 서비스가 가능하니, 꼭 변경하세요!

 

 고객유의 사항

01X 핸드폰 번호를 사용하던 고객은 010 번호로 핸드폰 번호가 변경된 경우 SMS를 통한 본인확인 절차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금융회사 홈페이지 또는 영업점을 방문하여 고객정보(전화번호 등)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금융회사 대응상황

각 금융회사는 01X 번호 사용 고객에 대해 이메일 및 SMS 발송 등을 통해 고객정보 변경을 안내하고 있으며 콜센터 직원 등에 대한 교육 실시 등을 통해 고객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비하고 있습니다. 한편, 금융위․금감원은 ‘01X 한시적 번호이동 제도’ 종료로 인해 01X 번호 사용 고객의 전자금융사기 예방서비스」 이용시 불편이 없도록 금융회사에 대해 홍보를 강화하도록 조치 하였습니다.

 

 2G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은  01X 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OTA 적용은 01X 이용자 중 ‘3G/LTE로의 한시적 번호이동’을 선택한 이용자에 한한 것으로, 01X 번호를 통해 2G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은 한시적 번호이동 종료와 관계없이 01X 번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G서비스와 3G서비스를 구분하는 방법은?

2G서비스와 3G서비스를 구분하는 방법은 SKTKT의 경우 유심칩(USIM)의 유무로 판단하면 됩니다. 피처폰이라 할지라도 USIM이 있는 01X번호 단말기라면 3G폰이기 때문에 이번 010 번호전환 대상입니다.

LGU+의 경우 01X번호를 가진 스마트폰일 경우 모두 이번 010 번호전환 대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미래창조과학부, 금융위원회

원본글 : http://www.msip.go.kr/www/brd/m_211/view.do?seq=1073&srchFr=&srchTo=&srchWord=&srchTp=&multi_itm_seq=0&itm_seq_1=0&itm_seq_2=0&company_cd=&company_nm=&page=3  , http://www.fsc.go.kr/info/ntc_news_view.jsp?bbsid=BBS0030&page=1&sch1=&sword=&r_url=&menu=7210100&no=29503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