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올바른걸음걸이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걸음걸이에 앞서 우리 척추는 용수철과 같은 완충 역할과 중심축이 되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평소에 잘못된 걸음걸이로 인하여 척추를 비롯하여 체형에 변형을 주는 등 문제가 생기게 되기에 척추건강에 이상이 있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잘못된 걸음걸이를 어떻게 고칠 수 있는지! 올바른 걸음걸이가 무엇인지 굿민도우미와 함게 알아볼까요~? 

 

 

 걸을때의 바른자세

걸음걸이 하나로 통증을 치료하고,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행은 가장 많이 반복되는 신체활동이므로 올바르지 않은 보행자세가 반복되면 인체의 어느 특정부위가 약해지는데 근육이나 신경ㆍ골격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약해진 부위는 평상시에는 아무렇지도 않다가 외부 충격을 받았을 경우 갑작스런 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보행 자세를 유지하는 것 하나만으로도 신체의 모든 근육을 강화시키고 탄련적인 몸매도 가꿀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에서 느낄 수 있는 통증을 예방ㆍ치료할 수 있습니다.

 

 발을 옮기는 방법




① 한쪽 발을 앞으로 뻗습니다.

② 발꿈치부터 착지합니다.
③ 앞으로 뻗은 발의 바닥이 땅에 닿습니다. (이 상태일 때 온몸의 체중을 앞발이 지탱함)
④ 다음에는 뒷발의 발끝만이 땅에 닿아 있는 상태에서 땅을 찹니다.

 

* 착지(앞으로 내딛은 발이 땅에 닿는 것),
* 무게 중심 이동(몸의 중심축인 무게 중심을 걸으면서 이동하는 것),
* 롤링(착지할 때의 발바닥 움직임),
* 킥(뒷발로 앞발이 착지할 때까지 지탱하면서 땅을 차는 것) 등 네 가지로 나누어 생각한다.

 



▶ 무게 중심 이동의 포인트

1. 무게 중심의 이동은 발뒤꿈치→ 발바닥→ 발끝 순입니다. 발끝으로 이동할 때는 특히 몸의 중심에 무게 중심을 둡니다. 즉, 발의 안쪽에 의식을 집중합니다.

2. 발뒤꿈치부터 착지→ 발바닥으로 무게 중심을 이동→ 발바닥 엄지발가락이 이어지는 부분으로 무게 중심을 이동→ 발끝으로 땅을 누르며 찹니다.



▶ 무게 중심을 부드럽게 이동하는 롤링

1. 무게 중심은 발뒤꿈치→ 발바닥→ 발끝 순으로 천천히 의식하면서 이동하고, 이같이 부드럽게 이어지는 일련의 이동을 '롤링'이라고 합니다.

 

 

 

 

 

 

 

 

 걷기운동의 효과

발은 '인체의 축소판'이라고 불립니다. 발바닥에는 내장기관, 생식기관 등 인체의 모든 기관과 연결되어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걷기운동을 하게 될 때 각 기관과 연결되어 있는 발바닥의 혈점이 자극되어 전신의 건강증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예방과 극복

화창한 날씨에 걷기운동을 해주면 세르토닌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은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우울증과 스트레스 예방하고 극복하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걷는 운동은 심신을 단련시켜주는 운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의 건강검진

걷기운동은 저강도유산소 운동입니다. 일정한 시간동안 구준히 걷기운동을 하게 되면 산소 섭취량이 증가하여, 혈액순환이 원할히 이루어져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성인병의 예방과 개선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평소 자주 걷는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및 골격근 형성

걷기운동은 불필요한 체지방을 감소시켜주는 다이어트의 효과가 있습니다. 체지방이 감소되면 걸을 대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이 감소되기 때문에 무릎 관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걷기운동은 근육을 이완시켜주며, 몸의 유연성을 길러주기 때문에 뼈를 구성하고 있는 골격은을 강화시켜 줍니다.

 

걷기의 놀라운 효과

1. 캐나다 운동노화센터 - "1주일에 세 번, 30분씩 빠른 걸음으로 걸으면 생리학적나이를 10년 정도 되돌릴 수 있다"
2. 미국 매사추세츠 의대 연구팀 - "주당 4회, 한번에 45분을 걷는 사람은 음식물 섭취와 상관없이 체중을 8.2Kg 줄일 수 있다.
3. 동의보감 - "약보 보다는 식보가 낫고 식보 보다는 행보가 낫다(좋은 약을 먹는 것보다 좋은 음식이 낫고, 음식을 먹는 것 보다 걷기가 더 낫다.)"
4. 이스라엘 발기부전센터 - "1주일에 3차례 걷기 운동으로 발기부전환자의 67%가 효과를 봤다"
5. 미국 텍사스대학 존 바돌로유 교수 - "30분만 러닝머신에서 걸어도 우울증을 완하시켜 줄 수 있다."

 

 

 잘못된 걸음걸이

디스크로인해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매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들 중 대부분은 잘못된 보행습관으로 유발된 허리디스크라고 합니다. 관절의 손상을 일으키는 잘못된 걸음걸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팔자걸음 - 팔자걸음을 걸을 대 발끝이 심하게 바깥쪽으로 향하는 보행으로 바깥쪽 신발창이 먼저 닳아 없어지는 것을 보면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팔자걸음은 몸의 중심을 흐트러지게 만들며, 다리관절의 변형을 일으킬 수 있으며, 척추제 염증을 생성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안짱걸음 - 안짱걸음은 발가락 끝이 안쪽을 향해 모아지게 걷는 보행입니다. 걸을 때 발의 안쪽으로 체중이 많이 실려 신발의 안쪽이 먼저 닳아 없어집니다. 안짱걸음은 무릎에 통증을 가중시키는 것은 물론, 아킬레스건의 위축으로 조금만 움직여도 다리 부분에서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 잘못된 보행습관은 빠른 시일 내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O자다리, X자다리 등 관절의 구조변형이 잘못된 걸음걸이의 원인이 되고 있으면 미관과 건강을 위해 변형된 신체를 교정해야 합니다.

 

 

 잘못된 걸음걸이로 알아보는 문제점

1. 안짱걸음 걷기 -> 고관절이 안쪽으로 기울어 안짱다리가 됩니다.
2. 팔자걸음 걷기 -> 고관절이 바깥쪽으로 기울어 O자형 다리가 됩니다.
3. 모델처럼 걷기 -> 고관절에 과도한 부담을 줍니다.
4. 발끝으로 걷기 -> 몸의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려 척추가 앞으로 지나치게 휩니다.
5. 넓은보폭으로 걷기 -> 고관절에 무리가 가며 요통을 유발합니다.
6. 평발로 오래 걷기 -> 쉽게 피곤하며 오랫동안 아프다 충격이 허리에 직접 전해져 요통을 유발합니다.
7. 구부정하게 걷기 -> 발목>무릎>고관절 순으로 불필요한 힘을 주며 장기화 될 경우 관절이 손상됩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원본글 : http://nhicblog.tistory.com/1495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