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월이면 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해 처음 학부형이 되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취학통지서를 받았을 때만 해도, 우리 아이가 벌써 이렇게 컸나! 뿌듯해하셨죠? 이제 해가 바뀌고 겨울방학도 얼마 안 남았으니 슬슬 초등학교 입학 준비를 해야 할 텐데 어떤 것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망설이신다면, 굿민도우미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우리아이 무엇을 준비시켜야 할까요?

입학을 앞둔 아이의 부모라면 누구나 고민하는 문제인데요~ 초등 교육은 유아 교육과 중등 교육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본격적인 학교 교육으로 아이의 학교 적응을 돕고, 각종 교과 학습의 기초를 닦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초등학교를 들어가기 전 아이가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를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1. 건강부터 챙겨 주세요!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보다도 건강입니다. 수업시간에 산만하고 집중하지 못하는 아이들의 경우 시력이 좋지 않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놓치기 쉬운 시력관리, 평소 눈이 나쁜 아이라면 다시 한 번 안경 도수를 체크해 보시고 그렇지 않은 아이라고 하더라도 티비전자파같은 물체를 가까이에서 본다거나 집중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안과를 방문해 체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영구치가 나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에 치아 관리를 잘 해야만 평생 치아건강을 잘 지킬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충치가 있던 아이라면 정기검진을 통해 치료해 주어야 합니다. 6개월에 한 번씩 체크해 주는 것이 좋으며, DPT를 비롯해 소아마비, MMR, 일본뇌염 추가 접종을 실시해야 합니다. 접종을 실시한 증명서는 입학시 제출해야 하니 잊지 말아주세요~

 


2. 생활 습관과 집중력 강화!
아침에 등교해서 오후까지 공부해야 하는 초등학생의 신체 리듬을 위해 미리 생활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길러주어 스스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해 주시고, 40분 동안 동화책을 읽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놀도록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학교생활을 하다 보면 알림장, 준비물, 숙제 등 챙겨야 할 항목들이 많으므로 버리거나 놓치지 않고 챙겨올 수 있도록 가방을 싸는 방법도 알려주시면 좋습니다.

 

3. 준비물, 미리 미리 챙겨주세요!
학교생활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품목도 많은데요, 그 중 반드시 필요한 품목들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책가방, 물통, 필통, 알림장, 일기장, 공책, 종합장, 연필, 색연필을 챙겨 갑니다. 책가방은 튼튼한 것으로 고르되 아이가 직접 착용해 보고 너무 크거나 작지 않은 적당한 사이즈로 준비해 주세요. 
※ 아이들이 자기 물건을 기억을 잘 못할지도 모르니 이름 스티커를 아이의 물건에다 붙여주시면 잊어버릴 일도 없겠죠?

* 자기물건을 꼭 챙길 수 있도록 지도해주세요.(가방, 실내화, 노트, 연필, 외투 등 소품 관리하는 법)
* 수업시간에는 시끄럽게 떠들거나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 질서를 지켜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화장실에서 줄서기, 급식은 시간에 맞춰 먹기)
* 주변 정리를 꺠끗히 해야 하는 것을 알려주세요.(식사 후 입 닦기, 책상 주변이 더러우면 휴지 줍기 등)

 


 

 초등학생이 알아둬야 하는 정보!

입학식 날에 이런 일을 합니다.

수업 시간에 꼭 지켜 주세요.

* 담임선생님과 처음 만나서 인사를 나눕니다.
* 반을 배정받아요.
* 앞으로 공부할 교실을 둘러봐요.
* 같은 반 친구들과 반갑게 인사를 나눠요.

* 주변 친구와 이야기하지않아요.
* 장난을 치지 않아요.
* 수업에 필요한 물건만 꺼내 놓아요.
* 수업 시간에 돌아다니지 않습니다.
* 다른 친구가 발표하는 것을 잘 들어요.
* 모르는 것이 있으면 손을 들고 선생님께 질문을 합니다.

처음 받은 교과서를 이렇게 사용해요.

시험을 잘 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 수업 과목에 맞는 교과서를 잘 챙겨요.
* 교과서를 받으면 이름을 꼭 써요.
* 교과서를 찢거나 구기지 않도록 해주세요.
* 교과서에 낙서를 하지 않아요.

* 공부시간에 선생님 설명을 잘 들어요.
* 선생님이 내 주신 숙제를 열심히 해요.
* 모르는 것이 있으면 선생님께 질문해요.
* 배운 것을 복습하고 배울 내용을 예습해요.

 

 초등 돌봄교실 서비스 확대로 달라지는 점

구분 

2013년 

2014년 

대상 

 * 초등 1~6학년 학생 중 저소득층 및 한부모 가정 학생 우선
 * 저학년 위주로 운영 

 * (오후돌봄) 1~6학년(1~2학년 중 희망하는 모든 학생) 
 ※ 3~학년 : 저소득층 및 한부모 가정 자녀 우선 등
 ※ 연차적 확대 : (15년) 1~4학년 -> (16년) 1~6학년
 * (저녁돌봄) 추가 돌봄이 꼭 필요한 한부모, 맞벌이, 저소득층 가정 학생(희망자는 맞벌이 증명 등 필요)

운영학교

교실수 

 * 5,784개교, 7,395실 

 * 5,911개교, 11,378실 

참여
인원

 * 159,737명 

 * 246,120명 

돌봄
기관
운영 

 * 부처별 추진 

 * 지역돌봄협의체를 통한 연계 운영 

비용 

 * 인건비. 간식비, 프로그램비 등
수익자부담(저소득층 무료)

 * 시설비, 인건비, 프로그램 무상 등
 ※ 급ㆍ간식비 수익자 부담(저소득층 무료) 

운영
내용 

 * 돌봄교실에서 돌봄전담사
중심 프로그램 운영 및 돌봄
(과제지도, 간식, 학생관리) 제공 

 * (개인활동) 동봄교실과 거점교실 활용
 * (단체활동) 방과후학교(방과후강사) 연계ㆍ활용
 ※ 『초등 방과후 돌봄 운영 길라잡이』 개발ㆍ보급 

 

방과후 포털사이트 : [https://www.afterschool.go.kr/com/classroom/elementaryList.do?specialtyCd=CS8]

 

엄마폼 돌봄교실 이용방법 : [http://110callcenter.tistory.com/2860 ]

 


 

 우리아이 학년별 어떻게 준비하나? 

1학년 - 사물이나 글 속의 인물을 자신의 생각으로 이해합니다. 자신의 생각이 최고며 다른 친구의 생각에는 관심 없는 아동이 많으며, 현실과 상상한 것을 혼동하여 자신이 꾸며낸 이야기를 진짜처럼 말하는 아동도 있습니다. 유치원과 다른 환경에 낯설고 어색해 하므로, 「학교란 재밌는 것, 공부란 즐거운 것」이란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모님께서는『선생님께 혼났니? 배운 것을 이야기해봐』라는 질문보다, 『오늘 하루 얼마나 재미있었니?』라고 물어봐주세요. 

2학년 - 학습 습관이 생기는 시기. 읽고 쓰기가 안정됩니다. 가까이 있는 친구와 친하고, 선악의 기준을 자신에게 잘해주는 것으로 판단 할 수 있도록 새겨줍니다. 부모님께서는 수학이나 받아쓰기 등이 계속 따라갈 수 있도록 학습 목표를 잡아주세요! 또한, 일기쓰기, 짧은 독서 소감 남기기 등의 습관을 길러주면 좋습니다. 

3학년 - 상상보다는 현실문제(경험, 느낌) 중시. 생활공간이 넓어지고, 글의 내용을 자신이 겪었던 일과 관련지어 이해하려고 합니다. 힘센 친구, 선생님의 말씀에 복종하는 경향이 있고, 관심대상과 친한 친구가 자주 바뀝니다. 부모님께서는 과목이 많아지고, 오후 수업도 생기면서 아이들이 바빠집니다. 암기 위주가 아닌 조사, 발표 활동 등의 활동 위주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4학년 - 학생들 간의 개인차가 다양합니다(학습능력, 학습습관, 학습태도 등). 유행에 민감해지기 시작함(옷, 머리, 글씨체, 공책 정리 등). 자기 주장은 강하나 이유 제시가 부족합니다. 경험 위주에서 독서 자료를 활용하기 시작해 주세요.(간접 경험 도입)  부모님께 사회 과목처럼 지도를 보며 기호를 암기하는 등의 새로운 패턴이 등장하여, 『공부가 어려워요』 라고 말하기 시작하는 아이도 생깁니다. 오답노트 정리법, 공책 필기하는 법 등을 알려주세요. 

5학년 - 형식적 조작기가 시작되고, 논리적 의견 제시가 가능합니다. 도덕의식, 책임감을 중시하고 똑똑하고 실력 있는 친구를 선호하며, 경험, 독서내용, 조사내용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지만, 필요한 내용이나 적절한 자료를 조리 있게 간추리지 못합니다. 또한, 빠른 아이들의 경우 사춘기가 시작되는 시기입니다. 학교에서 무엇을 했는지 어떤 친구와 어울리는지 평소 아이와 많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습니다. 

6학년 - 기억력 최고조의 시기. 선악판단력, 논리적인 사고력 높아짐. 자신만의 공부법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자립심도 생기기 시작하므로. 선생님 부모님께 따지듯이 질문하는 경향 있으며, 사회문제에 관심 높아집니다. 필요한 자료를 얻기 위해서 면담, 조사, 관찰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주세요. 부모님께서는 학습적으로 복습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좋고, 또래 친구 모임과 외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작은 어른을 꿈꾸는 시기인 만큼 간섭보다는 아이의 입장에서 한 번 더 생각하고 배려해주세요! 

 

초등학교 입학으로 생활환경이 갑자기 바뀌면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인데요, 새로운 환경에 대한 불안과 부담 때문에 학교에 가기 싫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평소 자녀가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가는 것을 꺼리고 친구를 사귀는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학교와 친해지도록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입학할 학교가 미리 정해지면 아이를 데려가 학교를 돌러보고 교실과 운동장을 걸으면서 격려해 주는 등 학교 생활에 대한 두려움을 덜어주는 것이 아이들에게는 매우 도움이 됩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시면 110번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어요~오키

출처 : 군포시보육정보센터, 경기도 교육청

원본글 : http://gpccic.or.kr/index/bbs/board.php?bo_table=bbs02_05&wr_id=428

http://www.easyneis.kr/bbs/board.php?bo_table=esIntro&wr_id=155&quick=

 

 

Posted by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콜110
,